DL이앤씨는 기계, 전기, 배관 설비의 설계 물량과 시공 후 실제 내역을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하고 빅데이터로 산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2차원 평면으로 그려진 설계도면을 자동으로 3차원 입체도면으로 변환해 나타낸다. 기계, 전기, 배관 설비 등 1600여개에 이르는 자재 정보를 빅데이터로 관리해 자재의 원가와 성능, 규격, 제조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이 데이터를 설계와 원가 산출은 물론, 향후 스마트 건축물 유지관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설계 기간과 비용도 현저히 낮아졌다. 기존에는 750호 규모의 아파트를 기준으로 3차원 도면 설계와 물량 산출까지 90일 정도 소요됐지만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설계 기간은 50%, 비용은 66%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업계 최초로 공사에 사용된 모든 자재 현황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DL이앤씨는 이미 2017년부터 기계, 전기, 배관 설비를 제외한 골조와 마감 등 자재는 빅데이터로 관리하고 있다.

DL이앤씨는 2023년까지 모든 건축물의 자재를 자동차의 타이어나 엔진오일과 같이 관리할 시기에 맞춰 갈아 끼우거나 보수하는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기계, 전기, 배관 설비는 건축물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행하는 자재로,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수량이 방대해 그동안 원가정보를 표준화하기 어려웠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