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원자재 수급 안정 관계부처 TF 개최

정부가 올해 하반기에는 철근 수급이 안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대기업들의 수요 분산을 유도해 공급 차질 우려를 없앤다는 계획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조달청, 관세청 등 7개 부처는 5일 ‘제2차 철강 및 원자재 수급 대응을 위한 대책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철강 공급물량 확대방안 △철강 유통 현장 점검 계획 △건설업 및 중소기업 원자재 구매 지원 방안 △비축물자 지원현황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철근 가격이 다시 오르는 상황과 관련해 철근 수급과 대응방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우선 산업부와 국토부는 하반기 철근 공급이 수요 대비 약 10만톤(t)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올해 하반기 철근 수요는 지난해 대비 약 9% 가량 증가한 약 550만t 수준인데, 공급은 전년 대비 약 2% 가량 증가한 약 560여만t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정부는 급작스런 철근 수요의 증가, 특정기간 수요의 쏠림, 일시적인 철근공장 가동중단 등 변수를 대비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5월 말부터 7월 초까지 7차례 가동했던 정부 합동점검단을 재가동해 사재기 등 수급 안정을 해치는 시장교란행위 여부를 점검하고, 위법행위 시 강력히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부처별로 국토부는 건설업계의 수요 증감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건설 대기업의 수요 분산을 유도해 수요의 쏠림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하도급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원도급사가 자재비 인상분을 분담할 경우 건설업 상호협력 평가에 가점 등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산업부는 국내 철강사들의 생산설비 풀가동을 독려하고, 생산 및 유통과정 상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해결에 나설 예정이다. 

그 외에도 관세청은 철근 수입 및 출납상황을 일일 단위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철강업체들은 하반기에도 보수일정 연기, 수출물량 내수 전환 등으로 수요업계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공급을 계획 중”이라며 “정부도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건설사들에게 불필요한 물량 확보를 자제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