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 권역 예산협의회’ 주재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 예타 선정 검토”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5일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중 권역별 핵심 선도사업을 이달 중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안 차관은 이날 오전 부산시청에서 부산·울산·경남 권역 예산협의회를 주재<사진>하고 “지방 광역 경제권 내 거점도시를 연계하는 비수도권의 광역철도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역 소멸에 대응해 수도권에 대항할 수 있는 광역경제권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은 지난 6월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새롭게 반영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2조1000억원이다.

정부는 충천권 4개(신탄진~조치원, 강경~계룡, 동탄~청주공항, 대전~세종~충북), 대구·경북권 3개(김천~구미, 경산~금호, 서대구~의성), 동남권 2개(부산~양산~울산, 진영~울산), 서남권 1개(광주~나주), 강원권 1개(용문~홍천) 중 권역별 핵심 선도 사업을 선정 후 사전타당성 조사,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안 차관은 “사업추진 방식에 있어 역세권 개발, 부대 사업 개발이 가능한 사업의 경우 재정사업이 아닌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우선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추진 중인 비수도권 광역철도 4개(구미~동대구~경산, 안심~하향, 계룡~신탄진, 대전~옥천)도 목표한 시기에 완공·개통할 수 있도록 내년 예산에서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부산·울산·경남 지자체 관계자들은 지역 활성화 등을 위해 내년 국고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안 차관은 국가 균형 발전 프로젝트, 지역 균형 뉴딜 사업, 규제 자유 특구·경제자유구역 관련 지역특화 산업 육성 등과 연계된 부산·울산·경남 지역 사업들을 중심으로 우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 울산 외곽 순환도로, 남부내륙철도, 서부산권 신재생에너지 자립 도시 조성, 첨단 융합 기계 부품, 친환경 미래 에너지, 블록체인, 해양모빌리티, 이산화탄소 자원화, 무인선박, 5G 스마트공장 등에 지원이 중점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해수부는 부산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및 조사 착수를 건의했다.

안 차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 사업 추진의 시급성을 감안해 예타대상사업으로 선정해 신속하게 후속 절차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