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산연, ‘성숙 도시 시대, 노후·저이용 도시공원 재정비 방안’ 보고서서 제기

최근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코로나19 위기로 답답함을 느끼는 시민들의 휴식처로 도시공원의 가치가 크게 주목받고 있으나 노후화가 심각해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17일 도시공원 노후화 실태를 분석하는 ‘성숙 도시 시대, 노후·저이용 도시공원 재정비 방안’ 보고서를 통해 도시공원 노후화 실태를 분석하고,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공원을 재정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원은 2018년 공원수 기준으로 조성된 지 20년이 넘은 공원이 34%, 10년이 넘은 공원은 66%에 이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도시화가 가장 먼저 시작된 서울시의 경우 1970년대 중반부터 생활권 내 공원이 본격적으로 조성되기 시작해 조성 20년 이상 된 공원이 전체의 69%, 10년 이상은 91%에 이르렀다.

공원 노후화는 안전 문제로 인한 공원 시설물의 신설, 교체 수요와 조성 수목의 관리 부실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달라진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상적인 유지·관리를 넘어서는 수준의 대대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이태희 부연구위원은 “공원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단순한 면적이 아닌 공원의 ‘질’”이라며 “지금까지 우리나라 공원 정책은 공원의 양적 확대에 치중해 온 반면, 기존 공원을 질적으로 개선하는 데는 상당히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공원 재정비에는 공공 예산 투입 확대가 불가피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공원 성능평가를 바탕으로 공원 개선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연계 가능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공공재정 여력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공원재정비 사업에 민간부문(영리) 재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