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재확산 차단 대책 부심
“확산 불씨 될라” 열차승차권 판매 제한·휴게소엔 선별진료소 운영
지자체들도 고향방문 자제 요청…벌초대행·온라인 성묘 지원키로

◇지난해 추석 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충남 서천군 벌초 대행 현장에서 산림조합 소속 작업자들이 벌초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한창이다. 연휴 기간 타 지역 방문 맟 고향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에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특별수송기간을 설정해 열차 승차권을 판매한다. 또 각 지자체들은 추석 때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는 모습이다.

우선 방역친화적 명절을 위해 추석 전까지 전 국민의 70%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도록 하고 연휴기간에도 선별진료소·생활치료센터를 상시 운영한다. 전남도는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해 호남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등 4곳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열차 승차권을 창가 측부터 순차적으로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열고 “여건 변화 등을 반영해 추후 잔여 좌석 판매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로 정해진 추석 특별수송기간 승차권을 열차 창가 측 좌석부터 판매할 방침이다. 잔여 좌석의 판매 여부는 추후 추석 연휴의 유행 예측, 방역 대응 등 방역 여건을 고려해 결정한 뒤 다시 안내될 전망이다.

지자체들은 방문 자제를 호소하고 있다. 일례로 전남 완도군은 군민과 향우들을 상대로 추석 명절 ‘이동 멈춤 운동’을 펼치고 있다. 확진자가 휴가철과 연휴에 급증했던 터라 민족 대이동이 코로나19 확산의 또 다른 불씨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완도군 확진자는 서울을 방문, 외지인과 접촉해 감염된 사례로 볼 때 타지역 방문과 타인과의 접촉은 감염병 노출의 위험이 크다고 군은 설명했다.

아울러 경남 거제시는 추석 명절 고향방문을 고민하고 있는 시민들과 재외향인에게 이동 제한을 권고하는 변광용 시장 명의의 서한문을 발송했다. 

경북 울릉군의 경우 명절 귀성객에게 적용해오던 여객선 운임 할인을 올해는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벌초 대행과 온라인 성묘 방식도 제안된다. 인천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9월18~22일) 인천가족공원을 임시 폐쇄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시는 대신 고인을 기리고 추모할 수 있는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9월13일부터 상시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 성묘는 인천가족공원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경남 진주시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지역농협과 산림조합의 협조를 받아 벌초 대행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19일 지역농협, 산림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벌초 대행 사업을 확대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