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중소기업 ESG 추진전략’ 보고서

기업 경영에 필수요소가 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들은 환경경영체계 구축이나 고용관행 개선, 투명경영 등을 우선적으로 실천하는 노력부터 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30일 삼정KPMG와 함께 내놓은 ‘중소기업 ESG 추진전략’ 보고서를 통해 중소기업의 ESG 경영 필요성과 추진환경을 분석하고 이 같은 각 부문별 ESG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우선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실천과제로 △E(환경)부문 6개 △S(사회)부문 6개 △G(지배구조) 부문 2개 등 14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고 단기간에 개선이 가능한 우선 실천과제로 ‘환경경영체계 구축’(E 부문), ‘고용관행 개선’(S 부문), ‘반부패·준법경영 및 투명경영 체계 확립’(G 부문) 등이 꼽혔다.

환경경영체계 구축으로는 환경경영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환경경영인증시스템 획득 등을 고용관행 개선은 처우·임금 등의 공정성을 제시했다.

또 반부패·준법경영 및 투명경영 체계 확립을 위해 법규와 산업 표준을 준수하고 임직원 및 경영진의 청렴성 및 투명성 확보를 위한 윤리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내·외부 감사체계를 확립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대응할 과제로는 ‘온실가스 배출저감’, ‘유해물질 배출 및 폐기관리’, ‘산업안전보건 관리’, ‘자원사용 폐기 및 재활용 관리’, ‘지적재산 및 고객정보보호’ 등을 들었다.

이 밖에 대응의 시급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관리가 가능한 과제들로는 ‘차별 및 직장내 괴롭힘 금지’, ‘제품안전 및 품질관리’, ‘공급망 포함 아동노동 및 강제노동 금지’ 등이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소요되지만 향후 국내외 환경규제 대비 및 ESG 기반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과제는 ‘친환경기술 연구·개발’, ‘제품 탄소발자국 관리’ 등이 꼽혔다.

아울러 보고서는 ESG가 중소기업에게 자본조달력 강화 및 거래선 확대 등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ESG 성과가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정책자금 융자 우대를 제공하거나 중소기업 사업 지원시 가점을 부여하는 방안 도입을 추진 중이다. 시중은행도 기업의 ESG 경영활동에 등급을 부여해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0.2∼1.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대출상품을 이미 출시하고 있다.

윤철민 대한상의 ESG경영팀장은 “ESG 경영이 중소기업에 어렵고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글로벌 규제는 물론 고객사 확보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대출규모 확대나 금리 인하 등 정책지원 혜택도 기대되는 만큼 중소기업들이 ESG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