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사업 관련 정보를 모은 종합포털 ‘정비사업 정보몽땅’(정비사업 종합정보관리시스템)(https://cleanup.seoul.go.kr)을 구축해 8일 개통한다고 7일 밝혔다.

조합이 정비사업 추진과정을 공개하는 ‘클린업시스템’, 조합이 생산하는 모든 문서를 100% 전자화하고 조합원들에게 실시간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e-조합시스템’ , 토지등 소유자별 분담금 추산액을 산출하는 ‘분담금 추정 프로그램’(클린업시스템 내) 등 기존 3개 시스템을 통합하고 재정비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앞으로 정비사업의 회계 투명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도 계속 추진키로 했다.

이 시스템에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개발 추진 중인 전자투표시스템을 연동해 조합총회 등의 조합원투표 시 전자투표가 가능하게 하고, 조합설립인가 등 신청 양식을 전산화할 방침이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예산·회계장부 등 조합 운영과 관련한 각종 정보와 문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합원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해 정비사업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조합의 부정과 비리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며 “위법행위 처벌은 서울북부지검 등 정비사업 전담부서와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