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제성장률이 3% 후반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소비 회복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갈수록 약화될 것으로 관측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9일 내놓은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21년 3분기’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3.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당초 2분기 보고서에서 예상했던 3.8%보다 0.1%포인트 상향된 수치다.

한경연은 “세계경제의 빠른 회복에 따른 수출호조가 경제부문 전반을 견인하는 가운데 지난해 역성장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되면서 3.9%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1.0%의 역(逆)성장을 기록했다.

수출(재화+서비스) 증가세 확대가 올해 하반기에도 성장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2.4%의 역성장을 기록했던 수출은 주요국 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수요확대의 영향으로 교역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면서 올해 성장률이 9.6%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더욱이 반도체 슈퍼사이클뿐 아니라 국제유가 회복 등 교역여건이 개선되고 바이오헬스·이차전지 같은 비주력 품목에 걸쳐 전 품목이 기록적인 수출 증가를 나타내면서 성장률이 확대될 것이란 분석이다.

설비투자도 수출호조의 영향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도체 등 IT부문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가 지속되는 가운데 친환경 분야에 대한 투자 역시 상승흐름이 이어지면서 설비투자는 9.0%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관측했다.

다만 세계경기의 회복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4차 대유행 장기화에 따라 소비 회복세는 하반으로 갈수록 약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주식·부동산 등 자산가격 상승에 힘입어 상반기 중 회복세가 확대됐던 민간소비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급격한 위축을 보이는 가운데 금리인상에 따른 이자상환부담 증가 등 하방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하반으로 갈수록 회복흐름이 약화되면서 2.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0.5%에서 올해 2.0%에 이르며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농축수산물 가격의 높은 상승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국제원자재가격 및 국제유가의 고공행진, 집세 등 거주비 상승이 물가에 대한 상방압력으로 작용하면서 물가상승은 물가안정목표(2.0%)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건설투자는 대규모 주택공급의 영향이 일부 하반기에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지난해(-0.1%)의 부진에서 벗어나 1.1%의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할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여전히 산재해 있는 건축규제 및 방역조치에 따른 공사차질로 실질적인 건설투자 회복은 제한적인 수준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 원⋅달러 환율의 경우 하반기중 강세흐름을 지속하며 1145원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연준의 양적완화 기조 지속 및 미국 외 주요국의 경기개선에 따른 영향으로 약보합세를 보여오던 환율이 미국의 경기회복세가 확대되고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현실화되면서 연준이 테이퍼링 시기를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데 따른 영향으로 분석했다.

한경연은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한 원활한 수습 및 집단면역의 차질없는 달성이 올해 경제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리스크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한경연 관계자는 “현재의 코로나19 확산세 심화 추세가 조속히 안정화되고 적극적인 백신보급 노력으로 올해 안에 집단면역이 형성된다면 현재의 양호한 성장흐름을 지속할 수 있지만, 상황이 악화돼 확진세가 증폭하고 백신보급마저 지연된다면 성장률은 3% 초반 수준에 머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