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소비자연합, 소비자 대상 설문

건설현장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발주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29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개최된 ‘건설안전 현장부터 제대로 지켜지고 있나’ 세미나에서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건설업계 및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발주자의 책임과 역할 강화의견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세미나는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김교흥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주관으로 진행됐다.

김주원 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건설안전 관련 소비자 의식’이란 주제로 발제자로 나서 “일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장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으로 ‘발주처에 대한 책임 강화’라는 답변이 36.2%에 달했다. 1+2+3순위 합산으로는 64.7%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어서는 ‘제한적인 안전 예산 책정 등 저해요인 해소’가 1순위 22.3%, 1+2+3순위 58.5%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여성소비자연합측은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공사 발주자의 책임을 가장 우선적으로 따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경우는 드문 일이라고 설명했다.

김 처장은 “건설현장을 포함한 각 산업계의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지만, 유독 건설분야에서는 소비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며 “건설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1순위가 ‘발주처에 대한 책임 강화’로 나타난 것은 상당히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홍섭 한국건설안전학회 회장은 이날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확보 방안’ 이란 주제로 발제에 나서 건축물 해체공사 안전관리제도의 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