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민주노총 총파업 참가
건설노조, 행동지침 마련
업계 “경영권 침해” 비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총파업에 동참 예정인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각종 월권행위로 건설사의 경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현재 민주노총은 오는 20일 △노동법 전면 개정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 교육, 교통 공공성 강화 등을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민주노총 총파업에는 산하 조직인 전국건설노조도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명분삼아 동참할 예정이다.

그런데 업계 등에 따르면 건설노조는 총파업 지침으로 △총파업 당일 현장 전(全) 공정 중단 △공정 중단 요구 관철 준법투쟁 등을 전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관리가 가장 중요한 건설사를 상대로 모든 공정을 중단하라는 요구로 압박을 가해 무력시위를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건설업계는 각 건설 현장의 경영권 침해 행위인 것은 물론, 비노조원의 생계까지 무시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한 현장 관계자는 “그렇지 않아도 휴일이 많은 달인데, 현장을 또 중단하면 건설사뿐만 아니라 비노조원 근로자들의 불만도 가중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전문건설사들은 건설노조의 무리한 요구에 현장이 멈출 경우, 원도급사가 피해 보전을 해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전전긍긍이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원도급사가 현장 중단에 따른 공기연장 등을 해줄지 의문”이라며 “결국 피해는 하도급 몫”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전 공정을 멈추겠다고 선포한 만큼 소규모 공사를 진행하는 전문건설사의 부담이 더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