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협회 시·도회 ‘우린 이렇게 한다’〈1〉

전문가 동원 궁금증 해소 눈높이 맞춤 서비스 제공
직원 예절교육 매주 실시 업무 구분없이 지원 협조

민원 절차 줄여 신속처리 업체 방문통해 의견 수렴
사업계획에 캠페인 반영 이미 시행내용 심화 실천


◇서울시회=서울시회는 5S 운동에 성공적 수행을 위해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계획 중이다. 서울시회는 △회원사보다 먼저 보고 △항상 미소 띤 얼굴로 응대하며 △단순한 지식전달에서 벗어나 회원사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운영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회는 협회 직원의 웃음을 통해 회원사도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서비스를 고양하자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회원사 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교육을 상시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강습회·세미나의 내용을 회원사의 대표자, 임원, 직원 등 대상에 따라 달리 구성해 정보를 쉽게 습득하도록 다양한 형태로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별도 휴게실을 마련해 쉽게 볼 수 없는 건설관련 정보와 교양자료를 비치해 회원사가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회는 사무처를 방문하는 회원사들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화초를 적절히 비치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회는 회원사의 어떤 궁금증이라도 즉시 외부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도록 변호사·회계사 등 전문가 자문위원단 구성해 운영 중이며 민원증명 발급을 인터넷·퀵서비스 등을 이용해 당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대응해 모바일 정보제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회원사 신문고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하고 민원처리의 일원화를 도모하고 있다.

특히 회원사의 주요 관심사인 실적신고 업무와 관련해 실적신고를 한 자리에서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하고 실적신고 콜센터(1577-0215)와 실적신고 도우미를 통해 현장 서식 작성을 돕고 있다. 서울시회는 회원사의 이익 관련사업은 시작 단계부터 회원사의 이익 극대화를 목표로 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회는 지난 2003년 시작된 건설공사 입찰수수료 폐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2006년 말 서울시와 25개 전 구청의 입찰수수료를 폐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회원사와 전문건설업의 기술 수준을 제고하고 고급 기술자 양성을 위해 추진한 산학협력사업을 통해 서울산업대학교 정규학사 신입 및 편입과정을 추진 중이다. 지난 2006학년도에는 재교육을 원하는 105명이 등록했으며 새해에는 50여명이 등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문건설업 최고 경영자의 고급정보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자 ‘전문건설 경쟁력 강화교육’ ‘경영자 지식정보화 교육’ ‘전문건설경영관리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회원사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 외에도 전문건설업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반건설업체 하도급담당 부서장 초청간담회를 개최하고 서울시 등 발주기관과의 정례적인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부산시회=부산시회는 스스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회원사에 다가서고 봉사하는 협회가 되기 위해 5S운동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계획했다. 부산시회는 5S운동의 정착을 위해 △사무실을 항상 밝고 청결하게 유지하고 △회원사 입장에서 생각하며 △직원 간 화합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민원인에게 신속히 답변하고 또 필요한 문의가 없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주 월요일 마다 ‘서로 마주보며 인사하기’ 등 직원 예절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사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항상 생각해 행동으로 실천할 계획이다. 권위적인 자세를 없애고 회원사가 오면 편안한 마음으로 문의할 수 있도록 언제나 밝고 부드럽게 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교육을 마련 중이다.

부산시회는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부서 간의 업무구분 없이 상호 협조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회원사에게 보다 친절한 서비스제공을 위해 기다리는 회원사 임ㆍ직원을 먼저 응대하고 민원을 받아 기다리는 시간의 불편함을 최대한으로 줄일 계획이다. 부산시회는 민원에게 신속하게 답변하고 또 필요한 문의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할 계획이다. 임직원들은 하루 동안 실수한 것이 없는지 퇴근 전에 한번 하루 일을 생각해 보고 잘못된 점은 고치고 잘된 점은 계속해서 추진한다는 것이 부산시회의 방침이다.마지막으로 직원 자신이 협회를 경영한다는 주인의식을 갖고 회원사의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인천시회=인천시회는 5S 운동을 위해 ‘강인함은 부드러움을 이길 수 없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인천시회는 강직하고 뻣뻣한 행동과 말투로 회원사를 대하기보다는 상대방보다 차분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조리 있는 화법을 구사해 일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회원사를 바라보면 대화한다는 것은 그만큼 최선을 다한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적극 실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화할 때는 항상 회원사의 눈을 바라보며 시선을 집중시키고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하는 표정으로 회원사도 마음의 문을 열고 편안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회는 웃음과 유머는 창의적 사고의 근원이자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는 에너지라며 △즐겁게 아침인사하기 △서로 칭찬하며 축하하기 △어려울 때는 서로 격려하며 유머로 이겨나가기 등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즐거움으로 바꿔 회원사에 더욱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인천시회는 △막힘없는 정보흐름 △신속한 의사소통 △회원사를 위한 현장민원 응대속도 줄이기 등 신속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민원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일을 없애며 △내부 문서작성·보고·결재시간단축 등 회원사의 민원 시간단축하고 △타이밍 행정으로 회원사의 요구에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시회는 고객 만족의 감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 모든 서비스에 주력할 계획이다. 회원의 소리를 금과옥조처럼 경청하고 전화민원이나 방문민원은 끝까지 관리해 회원사가 만족하며 감동할 때까지 서비스하기 위해 직접 회원사를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협회 구성원이 만족해야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 역시 고객으로 생각하고 직원 상호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추진해 회원사의 감동, 회원사의 행복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대구시회= 5S운동이란 회원사 서비스의 질과 양을 높이기 위한 것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했다. 여기에 언제나 웃는 얼굴로(smile), 회원을 바라보며(see), 항상 부드럽고(soft) 신속하게(speed), 회원사가 만족(satisfaction)할 때까지 최선을 다 하겠다는 본연의 의미에 오만하지 않고, 안주하지 않고,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합쳤다.

대구시회는 5S운동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새해 사업계획서에 반영했으며 종전에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더욱 충실을 기할 예정이다. 우선 회원봉사의 질적 향상과 사무처 직원의 능력겸비로 협회 위상제고를 위해 회원사 대표·대표회원 단합 및 친목활동 등 회원봉사의 질적 향상 대책강구을 강구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대표회원단합대회(연1회), 전건대구산악회(월1회), 전건골프회(월1회) 등의 행사를 안내 및 지원한다. 또한 매년 정월 보름직전 팔공산 동봉정상 부근 헬기장에서 거행하는 대구전문건설인 안전기원제를 지원하고 있다.

매년 1회씩 사무처 조직 직무분석 및 업무조정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하고 수시로 시행하는 직원 교육강화로 전문지식 및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적당주의 타파 강연회 등 정신교육과 예절교육 현장체험보고서를 통한 개인 의식을 증대시킴과 동시에 각종 전문건설업관련 강습회 등으로 개인 소양 함양하고 있다. 또한 협회 및 시회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강화를 통해 간접적인 서비스의 질도 높이고 있다. 수시로 대구시·공사발주기관 간담회 개최 및 방문활동을 전개하고 매년 2회씩 시설공사 계약업무·전문건설업무 담당관 초청간담회를 개최해 협조관계를 구축하며 수시로 공사현장 방문활동, 지역언론기관 수시 방문 및 협조로 협회의 대외적인 위상을 높여 회원사에게 돌아가는 간접적인 서비스의 양과 질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대구시회는 이같은 노력을 통해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들이 사무처 방문시 밝고 웃는 얼굴(smile)로 가장 먼저 본 직원(접두원)이 먼저 인사하고, 무엇을 원하는지(see)를 우선 파악하여, 부드러운 말씨(soft)로 개별상담업무와 제 증명서발급업무 등에 최우선(speed)을 두고, 회원사 개개인이 만족(satisfaction)할 수 있도록 최선의 마인드를 견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