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까지…국가균형발전위·산자부, 대통령에 보고

정부는 오는 2008년까지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세계적인 산업단지 2~3개를 조성하고 시도별로 4개씩의 전략산업을 선정, 육성해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해소와 균형발전을 꾀하기로 했다. 또 낙후지역에 특별재정 지원을 실시하고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에 신행정수도에 접근할 수 있는 도로망도 확충키로 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자원부는 지난 17일 노무현 대통령 주재 국정과제회의에서 ‘제1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2004-2008)’을 보고했다. 1차 5개년 계획안은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의 길을 찾자는 마스터플랜으로 신행정수도 이전과 맞물려 지방은 자립적 발전을, 수도권은 동북아 중심도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경쟁력있는 첨단 산업단지 육성이 제2의 국가도약의 핵심과제라고 판단, 실리콘밸리, 시스타 등과 같은 해외 일류 혁신클러스터를 15년 이내에 최소한 2-3개 정도 조성할 방침이다.

이를위해 대덕연구단지의 연구개발 기능에 상업성을 보완하고 6개 산업단지(창원, 구미, 울산, 광주, 반월.시화, 원주)를 시범클러스터로 육성하며 전국 곳곳에 행정클러스터와 산업클러스터가 결합된 ‘미래형 혁신도시’를 건설키로 했다.

또 지방의 혁신적 발전을 위해 시도별로 5~15년후 ‘먹거리’가 될 수 있는 4개씩의 전략사업을 각각 선정해 독자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되 전략산업의 중복을 피해 지역별로 세부 중점사업을 특화, 차별화할 계획이다. 〈반상규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