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역결과…재건축시 조합원 부담 클듯

허용 용적률에 큰 관심이 쏠렸던 서울시내 고밀도 아파트지구 13곳의 용적률이 220%로 결정됐다. 이에 따라 이들 고밀단지를 재건축할 경우 조합원들은 상당한 추가 부담금을 내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서초, 반포, 잠실 등 3개 고밀도 아파트 지구에 대한 개발 기본계획용역 결과 허용 용적률은 220%로 정해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개발 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용역이 진행 중인 나머지 고밀도 지구에대한 용적률도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평균 용적률이 200%로 정해진 고덕ㆍ개포 택지개발지구와 형평성을 맞추면서 일반주거지역 종세분화 원칙에 따른 법정 용적률(3종, 250%)의 중간 수준에서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초ㆍ반포ㆍ잠실 3개 지구에 대한 개발 기본계획은 교통ㆍ환경ㆍ재해ㆍ인구 등의 영향평가와 시의회 등을 거쳐 8월께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개발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이를 토대로 해야 하는 재건축 사업도 탄력을 받게될 전망이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은 250% 이상 용적률을 요구하고 있어 반발도 예상된다.

현재 3개 지구의 평균 용적률이 서초의 경우 215%, 반포 177%, 잠실 159%라는점을 감안할 때, 재건축할 경우 220%의 용적률을 적용받게 되면 일반분양 물량이 적거나 없어 조합원들은 상당한 추가 부담금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최광섭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