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AIG그룹 계약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전시장터에 세계적인 금융·보험그룹 AIG가 국제금융센터를 짓기로 최종 확정됐다. 뉴욕을 방문 중인 이명박 서울시장은 지난 10일 AIG본부에서 모리스그린버그 AIG회장과 ‘서울금융센터건립(가칭)을 위한 기본협력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AIG측은 사업비 8억달러(한화 약 9천400억원)를 들여 여의도 23번지일대 1만여평에 연면적 1만4천여평 규모의 서울국제금융센터를 짓는다.

내년 초 착공, 2009년 완공될 예정인 이 금융센터는 45층 3개동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다국적기업과 금융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사무실을 비롯한 호텔과 컨벤션센터, 쇼핑몰, 멀티플렉스 영화관, 지하주차장 등이 들어선다.

모리스 그린버그 회장은 “서울이 동북아 금융중심지로 바뀔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서울시가 추진하는 ‘동북아 금융허브’ 사업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번 계약에서 서울시는 1만평 부지를 AIG측에 매각하지 않고 99년간 장기 임대하기로 했으며 공시지가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소 임대료를 받기로 했다.

또 운영 결과에 따라 매년 운영 수익의 일정 부분도 받는다. 특히 AIG측이 건물을 지은 뒤 투기목적으로 이를 곧바로 매각하고 철수하지 않도록 호텔을 제외한 사업권을 20년간 보유하도록 못박았다. 〈반상규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