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총리, 주택금융 통해 중산·서민층 구매능력 보강

현행 일반분양 위주의 주택정책이 임대아파트 공급을 크게 늘리는 방향으로 바뀔 전망이다. 서민들의 주택 구매력을 확충해주기 위한 주택금융이 강화되고 주택금융공사를 통한 전세자금 공급제도도 강구된다. 이와 함께 기업도시 등 신도시 건설을 통한 건설투자 수요 확보 등 건설경기의연착륙 방안이 다음주 제시된다.

이헌재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지난10일 오전 정례 언론브리핑에서 “건설교통부에 건설경기를 연착륙 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부동산투기 억제책이 바뀔 것이라는 세간의 기대에 대해 “부동산가격안정 대책은 계속 추진할 것”이라며 “과거처럼 주택건설을 경기정책의 수단으로 삼는 일은 없으며 양도소득세를 푸는 등의 정책도 안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주택정책 방향과 관련, “주택건설을 늘리고 분양제도를 고쳐 꾸준히 주택의 공급을 확충하는 정책을 마련해서 실시할 생각이며 일반분양 위주의 주택정책을 임대아파트 공급과 병행해서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임대아파트도 종전 저소득층 위주에서 중산층 대상으로 공급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임대아파트 활성화와 관련, “5∼6채를 소유한 임대사업자에 대한 제도 및정책 개선을 검토중이며 주택공사가 분양주택을 구입해 임대해주거나 주택 시공자가 직접 임대해주는 등의 방안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광섭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