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급증 인터넷보증 문답풀이

공인인증기관서 최상위등급 인증서 발급 받은뒤 서비스이용 신청해야
수수료 내역등 조합홈페이지서 확인 보증서·영수증 출력 인터넷으로 가능



인터넷을 이용해 편리하게 보증서를 발급받으려는 조합원들이 크게 늘면서 지난 2002년 9월 서비스 이후 최근까지 인터넷을 통한 보증서 발급금액이 9천억원을 넘어 서는 등 인터넷 보증이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조합원들의 높은 호응속에 인터넷을 통한 보증서발급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은 예전처럼 보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조합을 방문하지 않아도 자기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원하는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인터넷보증을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하고자 하는 조합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인터넷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동안 조합원들이 인터넷보증과 관련하여 본부나 지점에 문의한 내용중에서 횟수가 빈번한 문의사항을 유형별로 알기쉽게 정리하여 조합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문〉인터넷보증 이용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답〉 ①인터넷보증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인터넷업무서비스 이용신청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②공인인증 기관에서 발급 받은 최상위등급인증서를 미리 발급 받아야 합니다 ③인터넷보증을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인터넷보증 이용약관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④인터넷보증 처음 이용 시 또는 인증서 유효기간 종료 시 이용하실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⑤위의 준비가 끝나셨으면 보증신청 메뉴에서 보증사항을 입력합니다 ⑥보증신청내역 또는 e-mail을 통해 보증 심사 진행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⑦발급 승인된 경우는 보증수수료결제 메뉴에서 결제버튼을 눌러 보증신청사항을 확인하신 후 인증서첨부버튼을 눌러주십시오 ⑧인증서 선택 창에서 등록하신 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 ⑨결제방법 계좌이체를 확인하신 후 지불요청을 누르십시오 ⑩통장계좌와 일치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암호를 입력합니다 ⑪통장계좌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버튼을 누르십시오 ⑫결제가 완료되면 보증서발급내역에서 보증서와 영수증을 출력하십시오.

〈문〉인터넷보증을 이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답〉 ①인터넷보증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인터넷업무서비스 이용신청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②공인인증 기관에서 발급 받은 최상위등급인증서를 미리 발급 받아야합니다  ③인터넷보증을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 인터넷보증 이용약관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④인터넷보증 처음 이용시 또는 인증서 유효기간 종료 시 이용하실 인증서를 등록하셔야합니다.

〈문〉조합에서 발급 받은 보증내역과 수수료 내역을 보고싶어요.
〈답〉우리조합 홈페이지의 정보광장 메뉴에서 인터넷업무거래서비스에 로그인하신 후 거래내용조회 메뉴에서 보증자료를 클릭하시면 보증서건별보기, 보증별 채무잔액 확인, 보증별 연대보증채무잔액 확인, 보증수수료내역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 정보광장 > 인터넷업무서비스 > 거래내용조회 > 보증자료 > 보증내역 및 수수료확인).

〈문〉인터넷보증 이용가능 금액은.
〈답〉보증약정시 한도금액에서 현재 조합원이 이용하고 계신 보증잔액을 뺀 나머지 금액입니다. 단 계약, 하자, 선급금 보증의 경우 민간공사일 때는 이용한도 내에서 최대 2억원 까지만 인터넷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합원의 보증가능 금액은 인터넷보증 신청서 작성시 보증금액 입력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문〉인터넷보증서비스와 인터넷업무거래서비스는 무엇이 틀린지.
〈답〉인터넷보증서비스는 인터넷상으로 보증을 신청하고, 수수료결제, 보증서출력 및 영수증 출력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업무서비스는 조합원님께서 조합업무를 보셨던 사항에 대해 전반적인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문〉인터넷보증으로 발급 받았던 보증서와 영수증을 다시 출력하려면.
〈답〉인터넷보증서비스를 통하여 발급 받으셨던 보증서와 영수증은 인터넷보증서비스의 보증서발급내역 메뉴에서 최대 한달 이내의 것을 다시 출력 하실수 있습니다. 출력하고자하는 보증서의 기준일자 범위를 지정하시고 조회하시면 해당보증서가 리스트에 보이고 출력버튼을 눌려 보증서와 영수증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문〉공인인증서를 갱신, 재발급 받았을 경우 어떤 처리를 해야하나.
〈답〉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던 기관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또는 갱신 받으신 경우, 우리조합의 인터넷보증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관리라는 메뉴의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조합인터넷보증에 이용하실 인증서가 새로운 인증서로 변경됩니다.

〈문〉여러 공인인증서 중 조합업무에 이용할 인증서를 다른 것으로 바꿀려면.
〈답〉이용하고 계신 인증서를 다른 공인인증서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우리조합의 인터넷보증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관리라는 메뉴의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조합인터넷보증에 이용하실 인증서가 새로운 인증서로 변경됩니다.

〈문〉 “인증서가 유효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서버인증서의 유효기간과 고객 PC의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고객 PC시간 (우측하단의 시계를 두 번 클릭)을 오늘날짜와 시간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문〉 “폐기된 인증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인증서를 재발급, 갱신 받으실 때 기존 인증서를 PC나 디스크에서 제거하지 않았을 경우 폐기된 인증서도 인증서 선택 창에 보이게 됩니다. 인증서 선택시 인증서 유효기간등을 자세히 확인하여 최종으로 발급 받으신 인증서를 이용하십시오.

〈문〉 “등록된 인증서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인터넷보증서비스 이용시에 조합원님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사용하셔야합니다. 이는 인터넷보증서비스 처음이용시 약관동의 후 인증서 등록과정을 거치면서 등록이 이루어 집니다. 이용하시는 중에 조합원님의 인증서를 갱신 또는 재발급 받으시는 경우 해당 인증서는 이전 인증서와는 다른 인증서로 인식되며, 등록된 인증서가 아니라는 메시지가 나오게됩니다. 우리조합의 인터넷보증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관리라는 메뉴의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조합인터넷보증에 이용하실 인증서가 새로운 인증서로 변경됩니다.

〈문〉PC포맷, 인증서 삭제 등으로 인증서를 분실하였을 때는.
〈답〉원래 인증서를 발급받으셨던 기관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인증서 재발급 절차는 각 기관별로 차이가 있으니 해당 공인인증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절차를 확인하신 후 재발급 받으십시오.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셨으면, 새로운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우리조합의 인터넷보증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관리라는 메뉴의 “변경”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조합인터넷보증에 이용하실 인증서가 새로운 인증서로 변경됩니다.

〈문〉인증서가 있는데도 인증서 선택 장에서 인증서가 안보이는 경우.
〈답〉인증서를 선택하는 프로그램이 손상되면 가지고 계신 인증서가 안보일 수 있습니다. 보증수수료결제 메뉴에서 “인증서가 안보이면 여기를 눌러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누르시면 인증서 선택프로그램이 다시 설치되며, 새로운 창이 떠서 프로그램이 설치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완료 후에는 그 창을 닫으시고, 보증수수료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문〉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답〉 ①인터넷보증 로그온 비밀번호의 경우 조합원 비밀번호는 조합원 정보보호 차원에서 지점에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신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합원 정보 등록 시 입력하신 이메일을 통해 비밀번호를 직접 전송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경우도 메일이 쓰이지 않는 메일인 경우 역시 지점에 방문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②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면 해당 인증서를 발급 받았던 인증기관에서 확인 또는 다시 지정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조합에서는 조합원님의 인증서 비밀번호는 확인 불가능합니다.

〈문〉 “파일다운로드...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는 지정한 장치경로 또는 파일을 엑세스 할수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답〉인터넷보증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엔트라웍스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엔트라웍스 프로그램이 불완전하게 설치되었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손상되었을 경우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신 후 다시 설치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문〉 “Richeditor Control을 초기화 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답〉인터넷보증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엔트라웍스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엔트라웍스 프로그램이 불완전하게 설치되었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손상되었을 경우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신 후 다시 설치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문〉IniPlugin40 관련에러가 나오는 경우.
〈답〉인터넷보증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엔트라웍스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엔트라웍스 프로그램이 불완전하게 설치되었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손상되었을 경우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신 후 다시 설치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문〉AxIniplugin40 관련에러가 나오는 경우.
〈답〉인터넷보증을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엔트라웍스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엔트라웍스 프로그램이 불완전하게 설치되었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이 손상되었을 경우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신 후 다시 설치하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문〉지점에서 승인했는데 조합원 창에서는 “해당항목록 없음”인 경우.
〈답〉조합원님 PC의 웹브라우저 설정값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인터넷창의 상단에서 도구메뉴 클릭 >> 인터넷옵션 >> 일반탭 >> 설정버튼 클릭 하시고 “저장된 페이지의 새버전 확인”을 페이지를 열때마다로 바꿔주십시오. 만약 이 설정이 확인하지 않음인 경우 페이지의 내용이 바뀌어도 해당사항이 변동되지 않게 보일수 있습니다.

〈문〉지불요청 버튼을 눌렀는데 아무런 동작이 없는 경우.
〈답〉조합원님 PC의 웹브라우저 설정 값으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인터넷창의 상단에서 도구메뉴 클릭 >> 인터넷옵션 >> 보안탭 >> 사용자지정수준 또는 사용자 정의수준 버튼 클릭 하시고 설정 리스트에 있는 항목중 AxtiveX 컨트롤 및 플러그인 그룹항목에 속한 항목을 전부 사용으로 지정하십시오. 이 항목 중 사용하지 않음으로 선택한 것이 있으면 지불 요청 버튼을 눌렀을 때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문〉결제 마지막 단계에서 “992:인증서 주민등록 번호 상이”관련 메세지.
〈답〉계좌이체시에 이용하실 인증서와 통장은 같은 사용자나 같은 법인이어야 합니다. 두 개의 이용자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위의 에러가 발생합니다. 인증서를 대표자 개인으로 선택하셨으면 통장계좌도 대표자 개인 것으로 지정하십시오. 새로운 계좌정보를 입력 하실려면 BankPay 창에서 상단에 기존계좌이용에 선택사항이 있던 것을 신규계좌 이용으로 변경하시면 새로운 계좌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통장계좌가 법인인 경우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시고, 개인통장인 경우 주민번호를 입력하십시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