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가격 유출의혹 제기에“슈퍼컴도 20년 걸려” 해명

조달청이 모 지역신문에 보도된 ‘나라장터 전자입찰 해킹 및 예정가격 사전 유출의혹’에 대해 나라장터 보안시스템 등을 들며 불가능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충북지역의 한 지역신문은 지난달 27일자에 나라장터 전자입찰시 응찰업체의 PC를 해킹하거나 참여업체간의 담합에 의해 예정가격을 사전에 유출해 특정업체가 낙찰받을 수 있다는 의혹 제기했다.

이 신문은 특히, 충북지방조달청에서 입찰실시한 시설공사 2건의 경우 기초금액 대비 예정가격이 높게 결정된 것에 대해 해킹 의혹을 제기했다. 신문은 문제의 공사로 충북대 의과대학 2호관 신축공사, 한강 덕은제 하천환경정비사업을 들었다.

조달청은 의혹제기 대상공사의 경우 추첨번호는 비공개로 적용됨에 따라 사전응찰업체간의 담합에 의한 예정가격 추측은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그 이유로 지난해부터 추첨번호 비공개를 의무화하고 추첨번호는 입찰서와 함께 암호화된 뒤 전자서명되어 보관되므로 유출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나라장터에 적용한 PKI기반의 1천24bit RSA알고리즘은 현존하는 슈퍼컴퓨터로도 암호해독에 20년 이상 소요되는 국가공인알고리즘이라고 덧붙였다.

“예정가격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게 결정된다”는 의혹에 대해 조달청은 모든 입찰이 나라장터를 통해 집중되고, 전자입찰 집행 건수가 증가됨에 따라 발생 가능한 확률상의 문제라고 해명했다. 〈김형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