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실적공사비제도 대비… “저가입찰 자제” 한목소리

실적공사비제도에 대비해 업계가 공사비 제값받기를 위한 일위대가 및 표준품셈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실적공사비제도는 올해부터 적용대상 공종을 단계적으로 확대, 5년내에는 토목·건축공사 전체공정의 80%까지 적용된다.

업계내에서는 이같은 제도 도입으로 무분별한 저가입찰은 곧 다음해 실적단가의 하락을 초래하고 이는 결국 전체 건설업계에 불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업체드간이 저가입찰을 자제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한편 그동안 소공종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항목을 인정받지 못해온 ‘잃어버린 품’ 찾기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제2의 공사비 제값받기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주로 전문건설업 업종별 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최근 총회를 잇달아 개최한 전문건설협회 업종별협의회 상당수가 업종의 특성 등을 반영, 제값받기 근거자료로 독자적인 표준품셈이나 일위대가를 마련하거나 현실화하는 것을 올해의 대표적인 사업계획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회원사로 하여금 실지급 노임단가를 성실히 보고토록 유도하는 등 노임단가 현실화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일반건설업계의 저가입찰에 대한 우려 및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는 최근 ‘실적공사비 제도 및 대응방안’이란 보고서에서 제도를 상세히 설명하고 회사 자체적으로 실적공사비를 DB화해 합리적인 공사비 산출기준을 마련, 저가입찰을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반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조만간 실적공사비를 두고 발주기관과 업계간의 힘겨루기 싸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상규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