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1월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수단으로 국제규격인 ISO 품질보증시스템을 건설기술관리법에 반영함으로써 품질관리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일정규모이상의 건설공사는 도급자가 품질보증계획을 수립하여 감리자의 검토와 발주자의 승인을 거쳐 품질관리업무를 이행하고, 발주자는 이행된 품질관리활동에 대하여 적정하게 이행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 품질관리시스템의 큰 맥락이라 할 수 있다.

품질관리 중요성 대두

이 같은 품질관리활동은 ISO품질관리규격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시스템화된 형태로 당시 실무자의 업무수행방법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과거에는 실무자의 경험과 기술력(기능정도)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관행에 따라 관련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각 관련주체별로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업무수행방법을 정하며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 후 그 기록을 남겨 유지관리에 참고하도록 하는 형태로 달라진 것이다.

이해부족으로 시행착오

이러한 제도변화에 대하여 품질관리 관련주체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검토 및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첫째, 품질관련주체의 이해 부족과 도급자의 품질확보를 위한 관리활동을 고무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의 미흡이다.

둘째, ISO품질관리시스템 구축이 품질확보를 위한 본래의 목적인 아닌 수주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다는 사실이다. 업계에서는 PQ 평가시 가점을 받아 수주를 이롭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ISO인증을 취득하는 경향이 강했던 것이다.

셋째, 제도정착에 대한 당국의 지원과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이다. 새로운 제도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관련업계의 참여 못지 않게 당국의 제도정착에 대한 노력과 제도정착에 대한 의지가 중요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ISO 9001규격에 의한 품질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용에 소요되는 비용에 비하여 효과가 극히 미약하다는 인식하고 있는 것도 제도의 필요성과 새로운 제도 이행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성과 등에 대한 교육이나 홍보의 부족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철저한 이행 적극유도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건설교통부는 지난 3월에 ISO 개정규격에 대하여 발주자, 감리자, 시공업체 담당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 순회교육을 실시하여 관련주체의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 바 있다. 앞으로도 ISO규격에 의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정착과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품질관리수준 제고를 위하여 대책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첫째, 건설공사의 품질관리에 있어서 발주자, 감리자, 도급자 등 관련주체의 역할분담체계를 명확히 하고 이를 철저히 이행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건설공사의 품질관리는 어느 한 부문만 잘 한다고 확보되는 것은 아니다. 관련주체 모두가 분담된 업무에 대하여 전문성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합리적으로 추진될 때 가능한 것이다.

관련주체간 역할분담체계의 철저한 이행은 품질관리업무의 중복이나 누락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가능케 함으로써 결국 ISO품질관리시스템을 정착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둘째, ISO품질관리시스템의 도입 효과 및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정기적으로 우수사례집을 발간하는 등 관련 실무자의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품질관련 기술인력의 처우개선 및 위상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품질관리비 현실화 추진

셋째, 현장 품질관리에 관한 조사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정착에 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향후의 정책개선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는 ISO 9001개정규격에 의한 새로운 품질관리시스템의 현장 정착상황을 점검하고, 제도시행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제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 할 수 있다.

또 현장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품질관리비를 현실화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지난 3월에 실시한 전국순회교육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교육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ISO규격에 의한 품질관리시스템의 정착과 품질관리체계의 선진화를 위하여 다각적이고 적절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다. 〈건설교통부 기술안전국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