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말 재고 바닥 정부 대책마련 비상

철강재 대란에 이어 우려해 온 모래파동이 수도권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현실화 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27일 인천시 옹진군의 바닷모래 채취허가 전면금지 발표후 모래공급에 큰 차질을 빚은 정부의 골재수급계획이 지난달말 모래재고가 바닥남에 따라 ‘모래대란’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옹진군과 충남 태안군의 모래채취 허가 전면금지로 시작된 모래 수급악화는 2개월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골재수급대책이 나오지 않은데다가 이달들어 재고마저 바닥이 나면서 모래대란의 징후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래 값도 이달들어 ㎥당 3-5천원 올랐으며 재고 모래가 바닥나자 중간도매상들을 중심으로 사재기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모래파동 영향으로 레미콘업계는 레미콘 공급가격을 ㎥당 3천원 인상, 적용하겠다고 건설업계에 통보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이에따라 건교부, 환경부등 정부 관련부처는 오는 5월말까지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하고 연일 모래수급과 관련한 정책간담회를 갖는등 비상이 걸렸다.

한편 올해 수도권의 바닷모래 수요량은 2천742만㎥로 옹진군(2천300만㎥)과 태안군(442만㎥)에서 공급할 예정이나 지역 환경단체의 반발등으로 모래수급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 〈박진석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