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혼합종류 따라 접착·포장재로 사용

폴리머 콘크리트 세미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26일 연구원에서 주명기 콘크리트 보수보강재료 연구소 소장을 초빙, 고유동 속경성 폴리머 시멘트 콘크리트 세미나를 개최했다. 최근 세계 건축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폴리머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속성과 사용현황등을 살펴본다.

콘크리트는 무기질 시멘트와 같은 결합재와 골재의 결합으로 얻어지는 2중 복합재로로 의미하고 무기질 재료인 포틀랜드 시멘트콘크리트에서 지적되는 결점을 중합체 고분자라고 불리우는 폴리머를 혼합 사용함으로써 개선된다. 이를 위해 결합재로 사용되는 시멘트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해 콘크리트내의 조직을 강화시킨 재료를 총칭해 콘크리트 폴리머 복합체라고 한다.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콘크리트)는 AE제나 감수제등의 화학혼화제의 대부분은 시멘트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굳지않은 상태에서 그 성능을 발휘해 조직구조를 개선하지만, 경화후에는 혼화제 자체가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시멘트 혼화용 폴리머 중에 수용성 폴리머도 주로 굳지 않은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작업성을 개선하나 경화콘크리트에 대해서는 거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폴리머 디스퍼젼, 재유화형 분말수지 및 액상폴리머를 이용한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는 시멘트 수화물과 폴리머상이 일체로 결합재 조직을 형성한다.

폴리커 시멘트 모르타르(콘크리트)의 특징은 △휨강도, 인장강도 및 신장능력이 큼 △방수성, 불투수성이 우수 △건조수축이 작음 △콘크리트 강재 석재 유리등과의 접착력이 큼 △내충격성 및 내마모성이 뛰어남 △내구성이 우수함 △염해 및 중성화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같은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포장재 및 바닥재로는 일반가옥부터 창고 사무실 체육관바닥, 도로, 공항활주로까지 사용된다. 또 방수재로는 지붕슬래브, 저수탱크, 수영장, 사이로등에 적용되며 접착재로는 타일용 접착재, 바닥재, 벽체 및 단열재의 접착용, 신구콘크리트의 접착용, 보수재로는 노후된 콘크리트보수, 손상부분 보수, 부식된 철근코팅재등으로 사용된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