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등 3곳 후보지 선정

21세기 부산권 항공수요를 담당할 부산 신공항건설 후보지로 가덕도 등 3곳이 선정되는 등 신공항 건설 사업이 본격화될 조짐이다.

부산시는 지난 12일 부산시청 12층 회의실에서 ‘부산신공항 건설타당성 및 입지조사 연구 용역 중간발표회’를 갖고 그동안 검토해 온 신공항 입지 후보지 20곳중 가덕도 인근 해상 2곳과 수영만 등 3곳을 유력 후보지로 채택해 정밀조사 하기로했다고 밝혔다.

용역을 담당한 교통개발연구원은 항공기 운항, 환경입지, 건설비, 지상접근교통등의 요소를 고려한 결과,가덕도와 수영만이 각 선정요소에서 높은 평점을 받아 최적의 입지요건을 갖춘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시와 교통개발연구원은 유력 후보지 선정과 함께 공항 부지규모를 향후 처리능력과 장래 확장성을 고려해 약 320만평으로 잡았으며 길이 3.8㎞, 폭 45m 활주로 2개와 계류장, 여객터미널, 화물터미널, 주차장 등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와 교통개발연구원은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로 도약하려는 부산의 장기비전 달성에 동력을제공하고 현 공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공항 개발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오는 5월과 6월 부산시의회 의견청취 및 공청회 등을 거쳐 오는 8월께최종 보고회를 가진 뒤, 하반기부터 신공항 개발 홍보 및 정부부처 방문건의 등을통해 ‘국가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부산신공항 계획이 포함되도록 할 방침이다.  〈최광섭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