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올 엔지니어링기술진흥시행계획

법령 개정 기술사 고용 확대·육성
이공대생 장학금 등 664억원 지원



과학기술부는 지난 2월말 작년부터 오는 2007년부터 적용되는 제1차 엔지니어링기술진흥기본계획중 올해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발표했다. 엔지니어링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활성화등의 올 중점추진과제별 시행계획을 간추렸다.

◇전문인력 육성 관리=엔지니어링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대학교육을 강화한다. 올해는 KAIST에 사업관리과정 3회등 위탁교육을 11회 실시하는 한편 이공계 대학생에게 530억원의 국가장학금을 지원하고 학자금 융자 이자전액을 정부가 지원는등 모두 664억원을 투자한다.

엔지니어링 기술인력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는 기술인력 Pool을 구성 운영하고 해외 유경험자등 전문가 현황을 조사한다. 고급기술자 고용확대 및 처우개선을 위해서 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시행규칙을 개정, 기술사 고용을 확대하고 기술사계속교육과정을 한국기술사회에 개설 운영하며 기술사 육성 및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기술혁신을 위한 R&D 활성화=정부 연구개발 투자확대 및 핵심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올해 설계기술 고도화 일환으로 사이버엔지니어링사업을 추진한다. 효율적인 연구기획·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엔지니어링 핵심기술에 대한 기술지도를 작성한다. 민간부문의 연구개발 투자 확대 유도를 위해 사고사례집을 발간하고 전체공정의 설계관련 데이터를 설정 DB화하며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연구사업을 추진한다.

◇정보유통체계 구축=엔지니어링 종합정보망 구축을 위해 웹 포털시스템을 구축, 업그레이드해 정보검색 로봇검색 에이전트 구인구직 엔지니어링 S/W 목로 및 상세정보 안내 기술교류용 커뮤니티 엔지니어링 오프라인 교육신청등의 기능을 갖춘다. 또 엔지니어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연계, 로봇 자룟집, 사이트링크등 관련 건텐츠를 구축하는등의 사업에 2억500만원을 투입한다.

엔지니어링 사업의 e-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3억원을 투입, 입찰 지원시스템 첨단화 작업을 통해 웹 통합, 보안인증 솔루션 도입 및 설치, 사이버민원신고 및 발급시스템 개발, 웹메일 솔루션도입등을 추진한다.

◇법·제도 인프라 정비=기술능력 중심으로 엔지니어링사업 계약제도를 개선한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건설기술관리법 및 엔지니어링기술진흥법상의 개선안을 도출하고 주요법령 및 주요 국가별로 제도의 범위, 규정현황 비교표를 도출한다.

엔지니어링 사업관련 법규·기준 및 산업구조 정비를 위해서 엔지니어링 기술진흥 통합조정기능 및 법규정비를 위한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건축기계, 산업설비, 전기설비등 미제정된 표준품셈 추진을 계속하고 주5일제 도입에 따른 대가기준 체계상 불비사항 보완을 추진한다.

또한 선도 대형업체의 육성과 중소업체의 전문화 및 계열화 유도방안 마련을 위해 협회내 기술협의회별 전문가 클러스터를 구성 운영하고 전문화 계열화 유도방안을 연구한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