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위주 물류 철도중심 대량·장거리 체계 전환

정부,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 마련

2006년까지 전라선(익산~순천)이 전철화되고 2008년까지는 경전선의 삼랑진∼마산 구간이 복선전철화된다. 이와 함께 이 지역에 고속열차가 투입돼 전주·순천, 마산·창원, 진주권 등 영호남 내륙 지역의 주민 300여만명이 2011년까지 고속열차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낙후된 물류업 혁신을 위해 종합물류업 육성지원법(가칭)이 연내에 제정되고 물류를 아웃소싱하는 기업에 3년간 아웃소싱 비용의 2%를 세액공제하며 종합물류업에 대해 종합토지세를 분리과세하는 등 세제상의 지원책도 마련된다.

재정경제부와 건설교통부, 기획예산처, 철도청 등 18개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 도로 위주의 현행수송 체제를 철도 중심의 대량, 장거리 체제로 전환하고 물류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내용을 담은 ‘국가물류체계 개선 대책’을 보고했다.

대책은 우선 다음달의 고속철도 개통을 계기로 경부·호남선의 화물 수송 기능을 높이고 서부, 남부, 동부를 연결하는 물류 간선 철도망을 구축하며 부산항과 광양항간 연계를 높이기 위해 2008년까지 경전선 복선 전철화 사업을 마무리짓고 전라선은 2006년까지 전철화하기로 했다.

또 부산항과 광양항, 복합 화물터미널과 주요 공단 등 전국 18개 물류거점 시설내부까지 직접 철도 인입선을 연결하고 광양~전주간 고속도로를 2010년까지 완공해 대량 화물이 발생지에서 수요지까지 막힘 없이 수송될 수 있도록 연계 수송망 구축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전라선과 경전선의 전철화에 때 맞춰 전주·순천권(2006년), 마산·창원권(2008년 말), 진주권(2011년) 등 영호남 내륙 지역 주민 300여만명에게 고속열차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낙후된 물류를 혁신하기 위해 금년 중 종합물류업 육성법(가칭)을 제정하는 한편 종합물류업 면허를 받은 업체의 통관업 겸업과 물류기업 산업단지 공장시설 용도지역 입주를 허용할 방침이다. 〈최광섭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