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인력정책 방향’ 주요내용

기술직공무원 50%채용 포상 지원등 우대책 시행

한국기술사회는 지난 2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제3회 기술사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기술사들의 자존과 긍지를 높이고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유공기술사에 대한 포상을 비롯해 신기술발표회가 있었다. 이중 문해주 과학기술부 과학기술인력과장이 발표한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주요내용을 요약 소개한다.

국내 과학기술정책의 중점 추진과제는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 추진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추진 △지방과학기술 혁신 △동북아 연구개발 허브구축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사기진작 △국가 과학기술시스템 혁신 △과학기술문화의 확산등이다.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사기진작의 목표는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하는 과학교육체제를 구축하고 2007년까지 국가전략분야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 공급하는 것등이다. 이를 위해 2002년 19만명인 연구원 수를 2007년까지 25만명으로 늘리고 1만명의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2006년까지 여성기술인력을 15% 채용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핵심인력과 현장인력은 부족하고 중간층 인력은 초과되는 수급불균형이 나타나고 있으며 청소년의 이공계 진출이 의약학계열로 이어지는등 지원자수가 감소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의 26%만 만족하는등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실업문제가 심각한 상태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청소년의 이공계진출 촉진 및 과학기술인 사기진작책을 수립했다. 지난해부터 부산과학영재학교를 실험중심의 영재교육기관으로 운영하고 KAIST등 우수 이공계 대학의 특례입학을 확대하고 있으며 우수고교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가 하면 대학원생에 대한 연구장려금 및 해외현지 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의 포상금 및 포상자를 확대하는등 청소년의 이공계 진출 촉진 및 과학기술인 사기진작책을 수립했다.

또한 이공계 전공자의 공직진출 확대방안으로 복수직위제를 많은 부처에 확산하도록 했으며 기술직 채용규모를 2008년 40%, 2013년 50%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술고시와 행정고시의 통합 운영방안을 검토중이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