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교량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상태바
강교량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 111
  • 승인 2004.01.1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식 진행정도·부위별 방식법등

건교부, 유지관리 매뉴얼 발간

건설교통부는 날로 증가 추세에 있는 강교량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강교량 유지관리 매뉴얼을 발간 배포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지난 80년대 초부터 강교량을 설치하기 시작해 전국 도로상 교량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설치한지도 20여년이 임박함에 따라 강교량 유지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특히 강교는 재료특성상 부식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나 지금까지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페인트칠을 하는등 관리상에 일률적인 방법으로 부식을 관리해 왔다.

건교부는 이번 매뉴얼의 발간으로 앞으로 부식의 진행정도, 발생부위등을 과학적으로 판단해 이에 따라 페인트의 시기 및 방법등을 정하는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강교유지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 122쪽 분량으로 제작된 매뉴얼은 총론, 강재의 부식과 방식법, 부식상태 조사 및 평가, 재도장시기 및 재도장계 결정, 표면처리, 도장시공 및 검사·설비, 강교의 부식취약부 평가 및 방식, 용어해설등으로 구성, 일선 담당자가 쉽게 활용, 효율적인 강교의 부식방지 유지관리를 돕도록 했다.

강재의 부식과 방식에서는 부식의 종류, 부식진단, 강재의 방식법, 재료 선택법, 도장법, 환경처리법, 전기방식법, 구조상세 변경법등을 소개하고 있다.

적정재료의 선정을 말하는 재료선택법은 표면상태가 안정된 재료나 표면 반응요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내후성강, 내해수강, 스테인레스강, 동 및 동합금강을 사용환경이나 사용조건을 파악해 재료의 특성을 살려 선정할 것을 권고했다.

방식방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도장에 의한 방식을 행할 경우 도막의 부착율을 높이는 표면처리의 방법으로 기계적, 화학적 처리방법을 소개하는 한편 도료의 구성, 도막의 구성등을 설명했다. 환경조건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제습, pH의 조정등 부식촉진성분을 제거하는 방법과 부식억제성분을 첨가하는 방법을 기술했다.

전기방식법에서는 희생양극법 및 외부전원법, 음·양극방식법의 원리와 방식기준을 설명했다. 〈김흥수 기자〉


 

 

 

[111] 1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