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사업화 가능 기술<10> - 단일의 축감지센서를 이용한 교통 파라메타 검출시스템 및 방법

이 기술은 날로 급증하는 교통수요와 이를 수용하지 못하는 도로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수집하는 교통정보를 안정적으로 채집하기 위한 것이다.

◇시스템 개념도. 교통수요 조사를 위해서는 기존 도로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및 신설도로의 계획, 설계 등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인 차량 통과대수, 속도, 중량, 차량점유시간 등의 교통정보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교통변수 혹은 교통 파라메타에는 교통량, 속도, 점유시간, 차종 등을 있으며 이같은 변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도로상에 센서를 설치해 기계적으로 구하고 있다.

그러나 종래의 차량 검지기에는 차량 속도에 관한 별도의 로직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고 다만 차량 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도로상에 매설된 두 센서간의 물리적 거리(루프센서 간의 거리 또는 피에조센서 간의 거리)를 차량검지기의 초기 설정 센서간 거리 값으로 정하고, 이를 토대로 차량의 속도를 산출하고 있다. 특히 이런 차량검지기의 배열센서들은 도로환경이나 사용기간에 따라 특성치가 변하기 때문에 변한 특성값을 보상해 줄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래에는 차량 검지기의 초기설정 센서간 거리 값만으로 차량 속도를 산출함으로써 센서환경 변화시 차량 속도에 오류가 많은 문제점이 있다.

개발된 기술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로에 차로별로 단일의 축감지센서를 차량 진행방향에 대해 경사각도로 설치하고, 이 축감지센서를 통해 차량의 윤거를 계측하여 최소한의 오차범위에서 차량의 속도를 신뢰적으로 검측할 수 있는 단일의 축감지센서를 이용한 교통파라메타 검출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루프센서 대신에 설치가 간편한 단일의 축 감지센서를 차량 진행 방향에 대하여 소정 경사각도로 설치하되, 차량의 윤거를 가중 평균값으로 산정하여 오차범위를 최소화한 상태에서 경사로 설치된 축감지센서를 통과하는 차량의 속도, 교통량, 점유시간 등을 신뢰성 있게 계측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단일의 센서를 도로의 각 차로별로 설치할 수 있으므로 포장도로의 파손을 최소화할 수 있고, 설치가 용이하고 설치비용이 적게 소요될 뿐만 아니라 축감지센서의 고장시에도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허등록번호 10-0854076, 등록일자 2008년8월19일, 특허권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다. /김흥수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