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계약자 공동도급제·지역업체 참여 확대 중점 추진

광주광역시가 올해 공사·용역·물품 등 발주계획을 시홈페이지와 조달청 ‘나라장터’에 사전 공개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시는 이를 통해 종합·전문건설업자로 구성된 공동수급체와 계약하는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를 활성화 하고, 하도급 계약시 지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도록 권고하며, 하도급자에게 공사대금을 직접 지급 하도록 원도급자와 하도급자의 직불서 작성을 권장하고 지급여부를 직접 확인해 하도급업자 보호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행정 추진을 위해 올해 발주계획을 공개했으며, 내용은 사업명·발주시기·물량 또는 규모·추정금액·계약방법·발주부서·담당자 연락처 등이다.

시가 이번 공개한 발주계획은 추정금액 1000만원 이상 규모의 공사 298건과 용역 125건, 물품 222건 등 총 645건이다.
이 중 80%이상인 546건(공사 238, 용역 115, 물품 193)을 상반기에 발주해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고 실질적인 경제부양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지방재정 조기집행을 위해 입찰공고 기한을 단축하는 긴급입찰을 적극 활용하고, 선금지급도 계약기간이 60일 미만이라도 지급이 기능하도록 요건을 완화키로 했으며, 당초 의무지급율보다 10% 상향해 최대 70%까지 확대지급이 가능토록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올 발주사업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역제한으로 발주하고 전국입찰 대상건에 대해서도 지역의무공동도급을 49%이상 권고함으로써 지역업체 보호와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시봉 기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