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일. 대통령의 탄핵여부에 전국민의 이목이 집중되던 그 시기에 철근콘크리트업계 주요 업체들은 또 다른 이유로 손에 일이 잡히지 않았다. 전문건설업체들은 전국건설노동조합 등 노조로부터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받았기 때문이다. 노조는 그동안 건설현장별로 협상해 오던 관행과 달리, 전문건설업체 본사를 상대로 협상을 요구했다. 

이튿날. 이 공문을 발송한 노조는 서울 전문건설회관 앞에서 ‘전국 임단협 중앙교섭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그들은 또다른 목표를 분명히 밝혔다. 그들은 철콘업계와의 중앙교섭을 통해 전국 모든 건설현장의 임금과 노동조건을 표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새로운 요구에 철콘업계는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깊은 한숨을 쉬면서도 전략마련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일단 여러 업체들은 지방노동위원회, 노무사 등을 찾아 자문을 구하고 합법적인 대응방법을 찾고 있다. 하지만 기자회견에서 밝힌 중앙교섭은 업체별 이해가 달라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보인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장별로도 시공조건이 모두 다르고 업체별로 노하우도 제각각인데 전국단위 모든 임금의 표준화가 어떻게 가능하냐”며 “임금 및 근로조건의 표준화는 업계입장에선 불가능한 그들의 요구일 뿐”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노조건 비노조건 외국인이건 상관없이 목표한 만큼의 공정률과 품질을 낼 수 있다면 누구든 고용할 수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또 다른 관계자는 “노조 근로자들이 임금만큼 생산성이 나온다면 요구를 수용 못 할 이유도 없다”며 “노조의 요구는 결국 노조원을 고용하라는 것인데, 현장에서 보면 노조측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떨어지는 게 확연히 보인다. 그러니 임금을 더 주고 싶겠냐”고 되물었다.

노조는 항상 ‘인간답게 살 권리’를 요구한다. 하지만 ‘기업의 생존’이 없다면 그런 요구는 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