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건설산업의 혁신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최근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주행 차, 3차원 프린팅, 나노 기술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머지 않아 여러 산업분야로 확대돼 전통적인 업무방식에 급진적이고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산업의 경우, 저성장의 장기화에 따른 건설경기의 하락과 건설사들 간의 수주경쟁으로 프로젝트 수행에 따른 이윤 확보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발 빠른 좌표설정과 기술개발을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해 건설프로젝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고객의 가치를 최대화해야 하는 변화의 상황에 놓여 있다.

이 책은 먼저 이러한 업무프로세스에서 발생되는 낭비요소들을 없애고 전체적인 건설프로젝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저자는 설계·제작·시공 전 단계에 대해 가시적이고 지속적인 디지털 정보모델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방식, 동시공학적 설계방법으로 토요타의 린(Lean) 설계에 대한 설명과 이를 건설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책에 담았다. 다음으로 ICT기술과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기술들을 융합해 최적설계를 수행하고, 이후 공사비산출, 공사비 정산에 연속 적용하는 통합적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이승일 씀, 창조와 지식 펴냄, 240쪽, 1만8000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