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한옥에 대한 정부지원이 신축에 초점이 맞춰져 이뤄졌다면 앞으로는 관련 산업 및 교육 인프라 구축, 한옥건축업 신설 등 간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신치후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장은 대한건축학회지 ‘건축’에 ‘건축자산으로서의 한옥 진흥을 위한 제언’을 실었다.

국가한옥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0년 사이에 매년 1500여채의 한옥이 신축됐다. 현재는 전국에 약 7만여채의 한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신치후 센터장은 “한옥건축 시장규모는 여전히 적은 편이고 신축보다 증개축시장이 더 큰 상황이지만, 경제상황 등의 영향을 덜 받는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했다”고 분석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방자치단체 한옥지원 사업’을 2008년부터 시행해 주민센터, 도서관, 박물관, 숙박·체험시설 등 공공용도의 한옥 건립과 마을단위 계획 수립의 일부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신 센터장은 이같은 직접적 지원 외에 한옥산업의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한옥부재 관련 산업의 정비 △한옥건축업 신설 △관련 교육 및 인프라 구축 등 간접적인 지원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개별적인 신축사업 위주에서 한옥 공공건축물에 대한 지원, 한옥 유지관리를 위한 정책으로 방향전환을 준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수요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통한옥은 물론이고 신한옥이나 한옥건축양식까지 관심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결구방식이나 새로운 부재 적용 등의 문제에 대해 한옥의 정체성과 현대건축기준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고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