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점검 예고 불구 522개 공장서 1138건 지적받아
배합불량 등 14곳 공급원 자격 박탈·9곳은 고발

감독기관의 사전점검 예고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공공기관에 납품한 744개 레미콘 생산공장 중 70%가 넘는 곳에서 품질 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본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헌승 의원실로부터 입수한 ‘레미콘 생산공장 품질관리실태 점검결과’에 따르면, 공공납품 레미콘 생산공장 744곳 중 70.2%에 달하는 522곳이 총 1138건의 지적을 받았다. 한 곳당 평균 2건 이상꼴이다.

일제점검은 지난해 9월 한 달 동안 국토교통부가 산하기관에서 발주한 건설공사에 레미콘을 납품하는 생산공장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지적사항 유형별로는 레미콘설비관리 부적정이 518건(45.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시험 미실시 등 품질관리 부적정이 322건(28.3%)으로 뒤를 이었다. 골재원 미표시 등 자재관리 부적정 건수도 244건(21.4%)이나 적발됐으며 그 외 공정관리 부적정이 54건(4.8%)을 차지했다.

주요 지적내용으로는 △기준치 이상의 유해물이 섞인 불량골재로 레미콘 생산 △골재의 입도관리 불량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량이 기준치를 벗어난 레미콘 생산 △골재표면의 물 함량을 초과한 레미콘 생산(배합 불량) △생산설비 관리 불량 △품질시험결과 기록 관리 부실 등이 적발됐다.

국토부는 이들 가운데 골재 입도관리 불량, 레미콘 공기량 미달, 레미콘 배합 불량 등의 지적이 나온 14곳은 공급원 자격을 박탈하고, 특히 유해물 함유량이 기준을 초과한 불량골재를 사용하는 등 사안이 심각한 9곳은 고발했다. 또 일부 업체는 현지시정조치하고 국가기술표준원에 조사도 의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레미콘 공장 실상은 점검결과보다도 훨씬 문제가 클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번 점검이 불시점검이 아닌 사전예고 후 이뤄진 조사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적사항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