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에 있는 도시숲 면적이 2022년까지 30% 이상 커질 전망이다. 또 공사 현장 날림먼지에 대한 관리·감독이 강화된다.

수원시는 12일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추진상황보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 종합관리대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수원시는 2022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국가 목표와 같은 18㎍/㎥ 이하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7년 기준 수원시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26㎍/㎥다.

목표 달성을 위해 △발생원인 파악 및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 △시민 노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교통·산업·생활오염원 관리 강화 △시민건강 보호를 위한 민감군 지원·시민참여 사업 확대 △국내외 협력강화로 대기질 개선 등 5대 핵심전략을 세웠다.

우선 미세먼지 저감 기능이 있는 도시 숲을 현 1199만3000㎡에서 2022년까지 1559만㎡로 30% 가량 확대할 계획이다. 도시 숲은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을 한다.

또 공사 현장 날림먼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영세사업장에 먼지 저감 기술을 지원하는 등 ‘생활오염원’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예정이다.

수원시는 이외에도 의왕·안산·용인·화성 등 인접 4개 시와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력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