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건설업은 SOC 예산 축소에도 공공기관 투자와 공공주택 확대 정책 등으로 공공부문 수주는 소폭 증가하나, 부동산 규제 강화 등으로 민간부문 수주는 둔화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업 전망(건설수주액 기준)(제공=현대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2019년 주요 산업별 경기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내년 건설업을 자동차, 철강과 함께 침체산업군으로 분류하고 건설경기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다른 산업의 경우 ICT와 유화, 기계는 후퇴할 것으로, 조선은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이에 따라 부동산 시장의 급랭으로 경기 냉각 우려가 있는 건설업에 대한 선제 대응을 통해 건설경기 연착륙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업은 공공·토목의 경우 내년에 정부의 SOC 예산 감소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 투자와 공공주택 확대 정책 등으로 수주액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SOC 예산이 전년대비 2.3% 감소한 18조5000억원으로 책정됐으나, 국회 예산심의 과정 등을 고려할 때 감소폭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공공기관 투자 및 정부의 건설형 공공주택 발주 확대와 더불어 생활SOC 예산, 도시재생 발주 증가 등이 공공부문 수주 개선에 긍적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민간·건축 부문은 정부의 부동산 및 가계대출 규제, 신규주택 입주물량 증가 등으로 수주액이 둔화될 전망이다.

2019년 부동산 거래·보유 및 가계대축 규제 지속, 경기 둔화와 금리 인상 가능성 등이 주택공급 여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고, 또한 2015~2017년에 착공한 신규주택의 입주 물량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향후 수주액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원은 내년 건설 산업의 주요 현안으로 미분양 확대, 건설기업 부실 가능성, 신사업 모색 가속화 등을 꼽았다.

특히 건설업의 한계기업 비중이 2011년 8.6%에서 2014년 11.5%로 증가했지만 건설업 경기 호조로 2016년에는 9.2%까지 줄었지만 내년에 본격 건설경기 악화로 한계기업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택시장 침체 영향으로 주거용 건축부문 비중이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및 정부, 노후주택 리모델링, 에너지 등 신사업 모색이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