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도로시설물 등 점검 분야에 41명, 소나무재선충 피해목 예찰에 28명 등 총 300명의 드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임무특화형 교육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분야 드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2019년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사업’에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7년 12월 수립한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지난해 처음 편성·착수한 사업이다.

임무특화형 교육이란 공공분야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말한다. 기본 비행교육과 영상편집·가공, 재난지역 특수 비행 및 고난이도 시설물점검 등 능력 제고를 위한 직무교육이 이뤄진다.

전통적인 공공업무와 드론 간 융합을 통해 효과적·효율적으로 업무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교육의 순서는 기본소양인 드론 비행조종교육을 우선 실시하고, 조종능력을 갖춘 대상자에 대해 임무특화교육을 추가로 실시한다.

지난해에는 소방·경찰·해경·국토조사 등 4개 분야에 100여명을 교육했고, 올해는 10개 교육분야에 300명을 교육한다. 세부적으로 △환경감시 35명 △환경조사 17명 △재난·재해 대응 11명 △시설물 점검·관리 41명 △산림재난 대응·예찰 28명 △지형정보 조사 73명 등이다.

미세먼지 측정을 위한 환경분야와 교통·산림·농업분야 등이 올해 처음으로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양한 공공분야 기관의 드론 활용도를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드론시장에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현재 국토부의 교육인프라로 구축 중인 복합교육훈련센터가 내년에 준공되는 대로 교육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