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스마트 SOC 사업 착수 보고회’ 개최

육안으론 사고 예방 한계 따라 실시간 관리시스템 개발키로

정부가 국가 인프라 지능정보화 사업을 지하철, 교통 신호체계, 도시 관제시스템 등에서 교각·터널, 하수처리 시설 등으로 확대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대구시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에서 ‘2019년 스마트 SOC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간의 사업 성과와 향후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30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는 과기부와 정보화진흥원을 비롯해 대구시, 오산시, 한국환경공단, 서울교통공사, 서울시설공단 등 주관기관 및 참여기업 관계자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작년부터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초고속 네트워크(Network), 빅데이터(Data), 인공지능(AI)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국가 인프라(SOC)를 지능화하는 ‘스마트 SOC 사업’을 추진해 왔다.

작년부터는 △지하역사 공조장치 △교통 신호체계 △도시 관제 시스템 등 3개의 인프라에 대한 지능화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대상 인프라를 확대해 △교각·터널 △하수처리 시설 등에 대한 지능화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과기부는 서울시내 교각, 터널 등의 안전진단과 사고예방을 위해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교각, 터널의 이상 유무 판단을 사람의 육안에 의존하고 있어 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설공단과 함께 청담대교, 탄천2고가교, 홍지문터널을 대상으로 드론·음파·소음 분석 기술 등을 활용해 교각의 균열, 터널 내 사고 등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하기로 했다.

과기부는 또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시민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하수처리에 사용되는 많은 에너지를 절감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현재는 하수처리 시스템의 한계로 수질에 대한 실시간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으며 하수처리를 위해 많은 전력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경북 봉화군에 있는 하수처리장 2개소에 유입·방류되는 수질, 하수처리를 위한 전력사용량 및 각종 장비 상태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하수처리시설을 최적의 상태로 운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작년부터 추진한 지하역사 공조시스템 지능화, 지능형 CCTV 영상 관제, 실시간 교통량 기반 교통관제 등에서 성과를 올렸으며 향후에도 사업을 발전시킨다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