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매뉴얼 마련 방수층 기준등 제시

건설교통부는 교량의 콘크리트 상판위에 설치하는 아스팔트 교면포장에 대한 품질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고 각지방 국토관리청 및 산하기관등에 시달했다.

매뉴얼은 교통량과 중차량 증가로 교면포장의 파손이 심각해져 교통사고로 이어지고 적설지역의 경우 제설작업에 의한 염화물 살포로 교량 바닥판 부식이 극심해짐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매뉴얼은 80여쪽 분량으로 총칙, 교면포장의 구조, 시공시 유의사항, 교면방수 재료, 교면포장의 주요파손원인 및 대책 등으로 구성해 교면포장 시공시 교면슬래브에서부터 교면 포장에 이르기까지 유의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포장체 내부로 침투한 침투수가 빠져나가지 못해 파손이 많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 침투수의 배수시설 기준을 수립해 놓고 있다.

또한 교면방수 부분에서는 교면포장 파손이 많이 발생한 가장 큰 원인으로 방수층 요인이 가장 컸으나 지금까지 방수공법에 대한 기준이 없어던 점을 감안, 각각의 방수공법마다 파손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반영한 시공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밖에 교면포장의 파손이 발생한 구간에 대해서는 현장조사 및 실내시험을 통해 1차적인 파손원인을 분석하고 방수요인 포장요인, 침투수 배수시설 요인의 세가지 요인별로 재분석해 각각의 원에 대해 대책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