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문건설협회 부산시회(회장 김세원)는 지난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지역건설 활성화 유관단체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건설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세원 회장과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 등이 간담회에서 지역건설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김세원 회장과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 등이 간담회에서 지역건설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과 김세원 회장을 비롯한 대한건설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건축사회 부산시회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건설 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기 부양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마련된 간담회에서 부산시는 인허가 절차별 지역건설업체 참여 지원과 지역업체와 상생하는 착한 기업 인증제 추진정책을 안내했다. 시의 설명에 이어 재개발 정비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 확대 방안과 민·관 상생 협력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김세원 회장은 “대형건설현장에 대한 부산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확대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하도급 참여 확대는 건설근로자 고용창출 뿐만 아니라 부산지역 자재생산업체, 건설장비 임대업체의 동반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하도급 참여율에 따라 적용하는 최대 5%의 용적률 인센티브는 실효성이 없으므로 ‘2030 부산시 도시·주거환경 정비기본계획’ 수립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대폭 상향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은 “시회에서 부산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상향(안)을 제출하게 되면, 이를 적극 검토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