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컨벤션센터·축구경기장 등 주변 개발사업도 속도 내기로

부산시가 이전 예정인 부산교도소 부지를 포함한 대규모 신도시 조성사업을 재추진한다.

과거 한 차례 시도했다가 무산됐던 지역에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해 충분한 용지를 확보하고 주변 지역 개발을 통해 사업성을 높인다는 게 부산시 계획이다.

부산시는 20일 강서구 강동동과 대저동 일대 273만㎡에 강동·대저신도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원예시험장 북쪽으로 구치소 등과 통합 이전하는 부산교도소 용지 12만6924㎡를 포함해 개발제한구역 등 63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산도시공사 등 공공기관 참여를 통한 공영개발로 추진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인 취락 지역 210만㎡는 민간에서 개발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시는 내년에 용역비 5억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를 벌이는 등 개발 계획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시는 용도지역 변경과 환지 등을 통해 주민 재산권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함께 주변 지역 개발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부산시 설명이다.

신도시 예정지역 남쪽에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연구개발특구가, 남서쪽에는 2023년을 완공을 목표로 복합산업유통단지가 각각 들어선다.

연구개발특구에는 32만3000㎡ 규모 제2컨벤션센터가 가장 먼저 건설된다. 대저1동에는 서부산영상미디어센터를, 강서체육공원에는 1만2천석 규모 축구 전용 경기장을 각각 건립할 계획이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은 “과거 대저신도시 계획과 달리 이번에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는 물론 주변 지역 개발 방안도 포함돼 있다”며 “도시철도와 경전철 등 교통 인프라까지 갖춰져 있기 때문에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신도시 조성 등을 위해 교정시설 통합 이전 사업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시는 내달 중 강서구 주민이 참여하는 원탁회의를 열고 이해관계를 조정하기로 했다.

내년에 사업방식과 사업 시행자를 선정하고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등 절차를 거쳐 2024년에는 통합 교정시설 공사에 착수한다는 게 부산시 계획이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