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의 횡포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건설업체가 아닌 건설기계 사업자단체에서도 노동단체의 불법행위를 근절해 달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건설기계개별연맹사업자협의회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기계임대사업자 10대 요구안’을 마련해 정부와 국회 등에 전달하고 오는 26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전국 건설기계 사업자 4만여명이 가입돼 있는 단체다.

10대 요구안을 살펴보면 먼저, 노동단체 불법행위 근절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건설기계 사업자를 가져 근로자가 아닌 1인 사업자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단체에서 활동하면서 건설업체들을 압박해 부당하게 일자리를 독점하는 등의 갑질을 일삼고 있어 이를 바로잡아 달라는 게 주장의 핵심이다.

문성진 협의회 현장대응팀본부장은 “하도급업체들은 정당하게 견적을 넣어 공사를 받지만 이들은 현장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위법사항들을 수집해 노조 세력을 등에 업고 일자리를 부당하게 차지해 현장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또 요구안에서 건설기계 제작사 판매 담합 문제와 중고 건설기계 인수관련 불법행위도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외에도 △건설기계 조종사 안전교육기관 적정 지정을 통한 인적 안전 확보 △불법 어태치먼트 사용근절 △안전임대료 고시로 적정 임대료 형성 △임대차 표준계약서 작업시간 개정 등이 요구안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