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장악력 높이려 영역 확대
건설기계사업자측 “횡포 근절을”
국회 앞에서 결의대회 열어

건설노조가 현장 장악력을 높이기 위해 건설기계로까지 몸집을 불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건설기계사업자들이 노조의 횡포를 근절해 달라고 국회에서 호소하는 등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건설노조가 최근 굴삭기, 펌프카 등의 건설기계로까지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타워운행과 덤프 배차 등을 무기로 임금인상과 노조원 우선 고용 등의 효과를 보자 영역을 주요 건설기계 전체로 확대해 현장을 완전히 움켜지겠다는 의도로 건설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현재 덤프트럭은 민주노총이, 레미콘 믹서는 한국노총이 장악한 상태다. 또 전국 타워크레인 3000여대 중 민노(1500여대)와 한노(1000여대)가 움직일 수 있는 숫자가 약 2500여대 내외나 된다.

여기에 건설현장 핵심 장비인 굴착기와 펌프카까지 노조에 넘어갈 경우 현장기계 장비 운행 여부만으로 현장을 좌지우지할 수 있게 된다는 게 건설업계의 설명이다.

실제로 건설노조는 지난 5월 레미콘 파업을 빌미로 노조원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8월에는 자신들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전국 타워크레인을 멈춘 바 있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과거에는 민원을 넣거나 환경투쟁이라고 해서 현장 입구를 봉쇄하고 각종 이유를 들어 소란을 피우며 노조에 필요한 이권을 챙겨갔다면 최근에는 기계장비를 빌미로 압박해 오는 경우가 늘어 고민이 깊다”고 말했다.

특히 노조가 건설기계 사업자들 영입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각 사업자 단체에 속해있던 1인 사업자들의 노조로의 이탈도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건설기계사업자들도 노조의 불법행위를 막아 달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6일 4만 건설기계사업자를 회원으로 둔 건설기계개별연맹사업자협의회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노동단체 횡포 근절 등의 내용을 담은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한 건설기계사업자 관계자는 “노조가 건설현장에서 자신들 소속 장비를 쓰게끔 떼를 쓰고, 이 과정에서 실제로 일자리가 생기면서 사업자들의 노조 가입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노동자도 아닌 사업자까지 끌어들이는 행태를 보고 있자니 울분이 터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