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단지 지붕 등 유휴 공간을 활용해 재생에너지 확산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27일 한국전력공사에서 광주·전남·전북지역 ‘신재생에너지 정책 순회 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는 광주, 전남, 전북지역의 광역 및 기초지자체, 한전 및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수소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와 각 지자체는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확산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훼손, 투자사기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7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부작용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광주, 전남, 전북지역의 원활한 계통접속은 한전을 중심으로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전 측은 배전선로 114회선 신설, 변압기 15대 증설 등을 통해 현재 송배전설비 부족으로 3개 시도에서 접속대기 중인 2만1000건 중 55%를 1년 이내에 접속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 나머지 45%에 대해서도 14개의 변전소 조기건설을 통해 3년 내에 해소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광주시 광산구의 우수 재생에너지 보급 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재생에너지 확산 방안도 논의됐다. 

광산구는 지역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들의 공장 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의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며, 인허가 담당공무원이 참여 기업에 인허가 절차와 후속 절차를 안내하는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지원을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산업단지 전체 입주기업(1737사)의 20%인 347개 기업이 약 101.3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2019년 6월 기준)했고, 향후 연간 12만9440MW의 전력생산 및 약 266억원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에 관해서도 3개 시도와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부는 “향후에도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광주·전남·전북지역이 그린수소 기반의 수소 산업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신규사업도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