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착공 임대아파트부터 ‘FIT 유닛’ 적용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임대주택 입주민과 함께 만든 41가지의 새로운 임대주택 주력평면을 ‘FITunit’으로 명명하고 신규 임대주택 설계에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LH는 올해 임대주택 거주자와 함께 주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연구하는 혁신조직인 ‘LH하우징 Living-Lab’을 구성해 지난 4월부터 새로운 평면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 개발된 ‘FIT unit’은 Flexiblity(유연함), Innovation(혁신), Theme(테마)의 3가지 핵심요소를 담고 있다. 

LH는 공급자 위주의 경직된 설계에서 벗어나 임대주택 사용자와 소통하며 ‘유연한(Flexibility)’ 평면개발을 진행했다.

또 3차원 설계방식(BIM)을 도입해 품질 향상과 스마트 건설기술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혁신적인(Innovation)’ 평면과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각 생애주기 단계별로 국민의 편리한 주거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5가지 테마(Theme)를 구성했다.

한편 LH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새로 개발한 ‘FITunit’을 내년 착공지구 설계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김한섭 LH 공공주택본부장은 “국민과 소통을 통해 개발한 이번 평면이 임대주택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다양한 혁신을 이뤄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