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자체(김해시·화성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재해‧환경 등 도시문제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해결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나선다. 

LH는 오는 10월14일부터 12월13일까지 2개월간 ‘국토도시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포스터>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대회 주제는 ‘화성시 시내버스 최적 노선 분석’, ‘김해시 화재 발생 예측 모델 개발’이다.

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 5명)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인구‧이동형태‧시설물정보 등 각 과제별로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한 후 결과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분석결과는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12월 중 총 8개 팀을 선정해 14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대회 공식 온라인플랫폼 ‘COMPAS’(https://compas.lh.or.kr)를 참고하면 된다. 

LH는 오는 2020년부터 COMPAS를 상시 운영하며 지자체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도시 데이터 수집·활용·확산의 선순환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LH는 대중들의 참여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상시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도시문제와 관련해 다양한 솔루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