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제 대신 표결서 찬성 일관
불공정거래 반복 등 방조

대형 종합건설사의 도덕적 해이로 인한 문제가 반복되고 있어 사외이사들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외이사제는 이사회 등 과정에서 경영진을 견제하는 취지로 도입됐지만, 반대 사례는 극히 드물어 거수기에 그친다는 것이다.

건설업계는 사외이사들이 경영 감시를 소홀히 해 불공정하도급 거래 등 윤리 경영을 망각한 종합건설사들의 행태가 반복된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사들은 경영진이 잘못된 경영 판단을 했을 때 제동을 걸 수 있는 주체가 없다”고 말했다.

일례로 현대건설의 경우 올해 총 6차례 이사회를 열어 사외이사 4인에게 중요의결사항 21건을 물었는데, 반대표는 단 한 표도 나오지 않았다. 대림산업도 이사회 6차례, 10건의 의안을 표결하는 과정에서 사외이사 반대표는 전무했다. 그 외 대형종합건설사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한편 사외이사 중 건설 전문가가 아닌 관료 출신 인사가 많다보니 원하도급사 간 불공정거래 등 현장 사정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는 목소리도 있다. 그들이 사정당국의 방패막이를 해주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실제 10대 건설사 중 사외이사가 없는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호반건설을 제외하면 관료 출신을 등용하지 않은 곳은 롯데건설뿐이다. 대부분 검찰, 청와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국세청, 등 관련 핵심부처 출신이 많았다.

한 경제시민단체 관계자는 “상당수 사외이사들이 감시자라기보단 유착 관계로 보인다”며 “해당 업계에 대한 전문성이 결여된 관료 출신 인사들이 대관 창구 역할에 그치거나 방패막이로서 영입되는 경우가 많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