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포스코건설 등 D-데크 공법 개발

◇더블 리브 골형 강판과 D-데크 공법 설치 모습 /자료=롯데건설 제공
◇더블 리브 골형 강판과 D-데크 공법 설치 모습 /자료=롯데건설 제공

공사 기간을 최대 40%까지 획기적으로 줄이고 안전성을 강화한 거푸집 공법이 개발됐다.

롯데건설은 ‘장경간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 공법’(D-Deck 공법) 기술로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 신기술을 취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기술은 바닥 시공 시 구조물을 장경간 데크플레이트로 시공해 작업 과정을 단순하게 한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과 더불어 더나은구조엔지니어링,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엔아이스틸이 공동연구로 개발했다.

임시 받침 기둥 위에 8∼9m의 ‘더블 리브 골형 강판’(단위 폭 600mm에 두 개의 리브를 가지는 데크플레이트)을 올리는 방식이다. 포스코 차량용 강판(GI-ACE)을 사용해 데크의 형상 제작성을 높였으며, 시공 자체도 용접 없이 역삼각형 래티스거더를 리브 사이에 간편하게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공기 또한 줄일 수 있다.

롯데건설은 이 방식으로 재래식 거푸집 공법 대비 40%, 기존의 데크 공법 대비 20%의 공사 기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술은 ‘길음 롯데캐슬 클라시아’, ‘평택 더샵 센트럴파크’ 등 다수의 현장에 적용돼 공사 기간을 크게 단축했다.

또 구조물이 하중을 견디는 능력을 증가시켜 처짐·균열을 줄이고 안전성을 개선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