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개 시·도 24개소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에 270억원 투입”

행정안전부는 비어 있는 옛 주민센터나 동네 창고 등의 공공 공간을 지역공동체 공간으로 바꾸는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에 270억원을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예산 270억원은 지난해 228억원보다 18.4%(42억원) 늘어난 것으로, 국비 133억원과 시·도 예산 137억원이다.

올해는 부산 진구 노인돌봄 커뮤니티 하우스 조성, 대구 남구 1인 가구 커뮤니티 활성화 플랫폼 조성 등 15개 시·도 24개 지역에서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 사업이 진행된다.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광주시는 남구 대촌동의 옛 주민센터 건물을 주민 공동체 활동 공간으로 조성하고, 강원 삼척시는 원도심 지역의 오래된 여관 건물을 청년 등 경제활동인구 정착과 유입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공간으로 바꾼다.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은 지방자치단체 주도의 기존 공간개선 사업과 달리 주민이 공간 활용계획 단계부터 실제 공간 조성까지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새로 조성된 공간의 운영도 주민들이 한다.

행안부는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들을 구체화한 표준절차를 제시하고, 전문가 컨설팅, 우수사례 성과공유 등을 통해 사업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은 2018년 서울 금천구 등 4곳에서 시범사업이 진행된 바 있으며, 작년에는 17개 시·도에서 25개 사업이 선정돼 올해 연말까지 공간 조성 완료를 목표로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