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2020년 업무계획 발표…AI·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올해 48조원 조달계약 중 29조7600억원(62%) 상반기 조기 집행”
“하도급자·근로자 보호…하도급지킴이·하도급대금 직불제 확대”
“입찰, 계약, 납품 등 불합리한 조달제도·기준 혁신”

조달청이 혁신·디지털·글로벌 조달 등 6대 과제를 핵심전략으로 올해 조달업무를 추진한다. 불합리한 조달기준은 과감하게 혁신하고, 기업에 주는 입찰 부담은 최대한 완화한다. 또한 혁신제품의 조달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1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 조달청 업무계획(인포그래픽) /자료=조달청 제공
◇2020년 조달청 업무계획 인포그래픽 /자료=조달청 제공

6대 과제를 살펴보면 첫째, 혁신조달의 가시적 성과 창출·확산, 둘째, 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응하는 전자조달 구현, 셋째, 조달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 넷째, 활력과 상생·협력이 함께하는 조달시장 조성, 다섯째, 조달시장의 투명·공정성 제고, 여섯째, 안전·품질 강화 및 국가자산 관리 효율화 등이다.

먼저 지난해 시범 도입해 호응을 얻은 혁신 시제품 구매 예산을 99억원으로 확충하고, 지정 제품도 300개로 확대한다.

또한 경기 활성화를 위해 올해 48조원으로 전망하는 조달계약 중 62%인 29조76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조달계약의 입찰, 계약, 납품 등에서 불합리한 조달기준은 합리적으로 조정하며, 기업에 주는 입찰 부담은 최대한 완화한다. 일자리 창출 등 고용 우수기업을 우대하고, 공공시설 분야 대·중소기업 협력 프로그램 참여 혜택을 강화한다.

아울러 하도급자와 근로자 보호를 위해 하도급지킴이 이용률과 하도급대금 직불제 적용을 확대하며, 소기업·소상공인과 사회적기업의 공공수주를 지원한다. 

또 국민 눈높이에 맞는 조달거래와 입찰심사·평가, 불공정 행위에 대한 강력한 대응 등을 통해 조달시장의 투명·공정성을 제고한다.

한편 연간 100조원 이상이 거래되는 국가종합 전자 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나라장터를 구축하고, 데이터와 시스템 개방·공유를 확대한다.

정 청장은 “지난해 역대 최대 조달사업 실적과 벤처나라 4배 성장, 혁신 시제품 구매사업 도입 등 양적·질적 성장을 이뤘다”며 “올해는 혁신·디지털·글로벌 조달행정으로 국민이 성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