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는 군산시, 한전, 한화솔루션 등 22개 기관‧기업과 함께 21일 전북도청에서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협력지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사진>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등을 비롯해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케이티, 한화솔루션 등의 기관·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전북도(새만금)에 추진하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 사업의 일환이다.

참여기관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부터 본 사업까지 협력하고, 새만금을 중심으로 수소산업 육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새만금개발청은 최근 새만금 권역 내 재생에너지와의 연계방안 등을 검토하고, 전북도와 군산시 등 인근 지자체와 협업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북도 역시 수소 클러스터, 수소 시범도시 등 범정부 공모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돼 기반시설과 각종 지원시설 구축 사업을 추진해 수소경제 진입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새 에너지원 확보와 에너지 자립에 있어 수소는 가장 핵심 에너지원”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전북의 에너지 자립 시대로 나아가는 첫걸음으로 기억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