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사업’을 공모한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사업’은 스마트관광도시를 구축하는 시범단계로, 내외국인 관광객 방문이 잦은 특정 구역, 거리를 대상으로 스마트관광요소(경험·편의·서비스·이동수단·응용프로그램)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약 4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지자체와 첨단기술력을 갖춘 민간(기업·대학 등)으로 구성된 연합체를 대상으로 공모한다. 민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고, 사업 모델 발굴과 수익 창출에 중점을 두어 지원할 방침이다.

사업계획서 심사를 거쳐 후보 사업지 3곳을 선정하고, 후보지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계획안 수립과 사업계획 상담 등을 지원(1개소당 1억5000만원)한다. 현장 시연 등 최종평가를 거쳐 최종 사업지 1곳을 선정하고 35억원을 지원해 스마트관광요소가 구현된 관광지역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지자체는 5월8일까지 사업계획서 등 요구 자료를 갖춰 관광공사 스마트관광사업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공모 요강과 안내 사항은 문체부 누리집과 관광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설명회는 3월 중에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